컬러테라피로 살펴본 색의 심리학

2017. 2. 6. 12:15

별이의라디오 건강지식

컬러테라피로 살펴보는 색의 심리학입니다.

 

1. 색의 심리학이란 무엇입니까?

색상의 심리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정신적, 정서적 효과를 기반으로 합니다. 색채 심리학에는 몇 가지 매우 주관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더 인정되고 입증 된 요소가 있습니다. 서로 다른 문화 간의 해석, 의미 및 지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2. 삶에 적용하는 색의 심리학 적용

당신의 주변 환경이 당신의 감정과 정신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?

특정 장소에서 특히 당신을 불편하게 하는 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? 또는 특정 장소에서 특히 편안하고 안정적입니까?

그렇다면, 그 공간에 있는 색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.

예술 치료에서 색은 종종 사람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. 색깔은 또한 사람의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한 연구에 따르면 붉은 색을 보는 사람들은 심박수가 증가하여 아드레날린이 혈류로 퍼지게됩니다. 컬러 테라피가 작용하는 방식과 빛과 색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.

따뜻하고 시원한 두 가지 주요 범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색상의 심리적인 영향이 나타나게 됩니다.

적색, 황색, 오렌지색과 같은 따뜻한 색상은 편안함과 따뜻함, 적대감, 분노 등의 다양한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녹색, 파란색, 자주색과 같은 시원한 색상은 종종 슬픔뿐만 아니라 평온함을 주기도 합니다.

컬러 심리학의 개념은 일상 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벽을 다시 칠하거나 집이나 방을 새로운 색 구성표로 다시 장식할 계획이 될 수 있습니다. 글쎄, 당신은 색상에 대한 제안과 감정과 기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

3. 차가운 색의 심리적 효과

창조적인 사람이 되길 원하시나요? 빠른 두뇌 회전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 도출해내고 싶으신가요?

자주색을 활용 해보십시오.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을 모두 사용하여 창의성을 장려하기 위해 자극과 평온 사이의 균형을 잘 잡습니다. 밝은 보라색은 평화로운 주변 환경을 만들어 내며, 따라서 긴장을 덜어줍니다. 이러한 것들은 가정이나 사무실을 위한 훌륭한 색상이 될 수 있습니다.

평화롭고 조용한 환경을 찾고 계십니까? 녹색 및 / 또는 파란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 차가운 색은 보통 평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 눈에 실제로는 녹색을 망막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눈 근육에는 덜 밀착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약간의 과학적 논리가 적용됩니다.

파란 색은 교통량이 많은 객실 또는 많은 사람들이 상당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공간에 적합합니다. 또 다른 시원한 색상인 파란색은 일반적으로 호흡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고요하고 고요한 색입니다. 침실은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되므로 이 색상을 사용하기에 좋은 곳입니다.

 

4. 따뜻한 색의 심리적 효과

자극이 필요한 환경을 조성하거나 사람들의 식욕을 자극하고 싶습니까? 노란색 또는 주황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 색깔은 종종 음식과 관련이 있으며, 배가 조금 고프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. 왜 이렇게 많은 식당들이 이 색을 사용하는지 궁금해 한 적이 있습니까?

주황색, 특히 노란색과 같은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데는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. 이 색상들은 더 많은 빛을 반사하고 과도하게 자극을 일으킬 수 있고 사람의 눈을 자극합니다. 또한 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식당이나 주방에 이 색칠을 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5. 마케팅 및 광고를위한 색상의 심리학

마케팅 및 광고는 색의 심리학을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. 일부 기업은 이러한 유형의 연구에 많은 투자를 했으며 많은 사람들은 광고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해 색 심리학의 개념을 충분히 믿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.

색상은 사람들을 배가 고프거나,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색조를 연상 시키거나, 신뢰, 평온 또는 에너지의 느낌, 그리고 수많은 다른 방법을 장려하기 위해 일관되게 사용됩니다.

대부분의 마케팅 및 광고 임원은 색상의 심리적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이점이 있다는 데 동의 할 것입니다. 이제 색상 심리학의 일반적인 특징 중 몇 가지 공통 색상을 살펴 보겠습니다.

6. 색상의 일반적인 심리적 효과

다음은 서반구에서 색상의 일반적인 심리적 효과입니다.

어떤 음영이나 색조는 매우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음을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. 또한 색상 주변의 분위기나 느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* 색의 심리학 : 흰색

청정
무죄
청결
공간 감각
중립
애도 (일부 문화 / 사회에서)

 * 색의 심리학 : 검정

권위



지성
시닝 / 슬리밍
죽음이나 애도

 

 * 색의 심리학 : 회색

중립국
영원한
실용적인

 

 * 색의 심리학 : 빨강

애정
로맨스
부드러운
따뜻함
위로
에너지
흥분
강렬
생명

 * 색의 심리학 : 주황색

행복
정력적인
흥분
열광
따뜻함
부유한
지적인 교양있는
변화
자극

 

 * 색의 심리학 : 노랑

행복
웃음
기분 좋은
따뜻함
낙천주의
굶주림
강렬
좌절
분노
주의를 집중시키는

 * 색의 심리학 : 녹색

자연스러운
시원한
성장

건강
부러워하는
평온
조화
평온
비옥

 * 색의 심리학 : 파랑

평온
평온
감기
무심코
지혜
충의
진실
초점을 맞춘
식욕을 돋우는

 * 색의 심리학 : 보라색

왕족

지적 교양
지혜
이국적인
영적인
번영
존경
신비

 * 색상 심리학 : 브라운

신뢰할 수 있음
안정
우정
비애
따뜻함
위로
보안
자연스러운
본질적인
애도 (일부 문화 / 사회에서)

 * 색의 심리학 : 핑크(분홍)

로맨스
애정
부드러운
진정
동요